티스토리 뷰

반응형

 

 

 

박물관 및 미술관 준학예사 란?

 

 박물관이나 미술관 등에서 진시를 기획하고, 작품수집과 관리를 담당하는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전문적 지식과 경험을 갖춘 학예사를 양성, 박물관·미술관 실질적 진흥을 도모하고자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을 개정, 박물관 · 미술관 학예사 자격제도를 마련하였습니다.

 

 

 

 

 

 

 

 

 

 

박물관 및 미술관 준학예사 등급별 자격요건

 

※실무경력의 시기

- 최초 자격증 취득을 위한 실무경력은 학위취득시기 또는 준학예사 자격시험 합격시기와 선후관계 구분이 없습니다.

- 학부졸업 이후의 경력부터 인정됩니다.

 

※실무경력기간 산정

- 3급 정학예사 : 실무경력기간은 상주근무(주 5일 근무)를 기본으로 산정하며, 근무기간 2년과 총 근무시간 4,000시간 이상을 동시에 충족시켜야 합니다.

- 준학예사 : 실무경력기간은 상주근무(주 5일 근무)를 기본으로 산정하며, 근무기간 1년과 총 근무시간 1,000시간 이상을 동시에 충족시켜야 합니다.

 

 

 

 

 

 

 

박물관 및 미술관 준학예사 응시 자격

 

  • 응시자격 제한 없음

 

 

 

 

 

 

 

 

 

 

 

박물관 및 미술관 준학예사 시험 일정

 

 

 

 

 

 

 

 

 

 

박물관 및 미술관 준학예사 시험 내용 및 합격 기준

 

 

시험 과목 및 방법 (준학예사)

 

 

 

 

 

 

 

시험 방법

 

  • 정학예사(1급/2급/3급) : 박물관 · 미술관 학예사 운영위원회의 서류심사를 거쳐 문화체육관광부 명의의 자격증 부여
  • 준학예사 : 준학예사 필기시험에 합격한 자에 한하여 실무경력 등에 관한 박물관 · 미술관 학예사 운영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문화체육관광부 명의의 자격증 부여

 

 

 

합격 기준

 

 

 

 

 

 

 

 

 

 

 

 

 

 

박물관 및 미술관 준학예사 합격률

 

 

 

 

 

 

 

 

 

 

 

박물관 및 미술관 준학예사 합격 공략

 

 

박물관 및 미술관 준학예사 시험 Tip

 

  1. 후기를 참고해서 수험생들이 많이 보는 책 위주로 미술사 관련한 부분을 공부하는 게 좋습니다.
  2. 한국미술사 부분은 조선시대 회화 부분이 자주 출제되는 편이니 해당 부분은 좀 더 꼼꼼하게 체크하는 게 좋습니다.
  3. 주관식 시험은 답안을 작성하는 연습을 최대한 많이 하는 것이 좋습니다. 펜 하나를 골라도 필기감이 좋은 펜을 골라 계속해서 연습하고 답안지도 큐넷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으니 실제 시험을 치를 때 작성하는 답안지 규격에 작성하는 연습을 계속 반복할 것.
  4. 주관식 답안 작성 시간이 넉넉한 편은 아니기 때문에 키워드를 잡고 작성하는 훈련을 지속적으로 하면서 답안 작성 시간 관리에 대한 준비도 함께 해야 합니다.
  5. 박물관학 부분은 객관식 시험이기 때문에 다른 과목에 비해 쉬운 편입니다. 기출문제들 위주로 풀이하며 준비하면 충분하고 공부량도 다른 과목 대비 적은 편이니 너무 비중을 크게 두지 말고 논술형과 까다로운 과목들 위주로 먼저 공부한 후에 준비해도 괜찮습니다.
  6. 박물관학이 상대적으로 쉽기는 하지만 암기들이 필요한 부분도 있으니 반복적으로 보고 암기가 필요한 부분은 철저하게 준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박물관 및 미술관 준학예사 진로 및 전망

 

 

박물관 및 미술관 준학예사 우대사항

 

 학예사는 국·공립 박물관 및 미술관, 사립 박물관 및 미술관, 대학 박물관, 상업화랑 등에 진출할 수 있으며 취업 시 학예사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으면 우대받습니다.

 

 

 

 

 

 

박물관 및 미술관 준학예사 입직 및 취업방법

 

 국·공립 박물관 및 미술관은 학예연구직공무원으로 근무하게 되는데, 학예연구직공무원(연구직)은 결원이 있을 경우 일정한 자격을 갖춘 사람을 대상으로 제한경쟁에 의해 모집 채용하며, 응시자격은 4년제 정규대학에서 해당분야(고고, 미술·공예, 전통건축, 예능민속, 보존과 등)를 전공한 사람들로 제한하기도 합니다.

 

 

 

 

박물관 및 미술관 준학예사 전망

 

 국민소득이 향상되고, 문화생활을 향유하려는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전시와 체험을 통해 여가생활을 즐기고 자녀들의 교육적 효과를 얻고자 하는 수요 등도 박물관, 미술관, 전시관의 문화시설 이용인구를 증대시키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도 자국 문화에 대한 인식과 정체성 강화, 문화·체육·관광 등 문화기반 시설 확충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특히 선진국에 비해 미흡한 수준인 박물관과 미술관의 건립과 운영에 지원을 늘리고 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의 「2016 전국문화기반시설총람」에 따르면, 2016년 기준 문화기반시설은 전년 대비 전체 3.02%가 증가해 2016년 기준 2,595개소로 집계되었고, 박물관은 전년 대비 총 17 개관 증가, 미술관은 17 개관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도별로는 박물관이 2008년 511개에서 2016년 826개로 증가하였고, 미술관은 2008년 154개에서 2016년 219개로 증가하였습니다. 이는 선진국에 비해 부족한 우리나라의 문화기반시설을 늘리기 위해 정부가 노력한 결과로, 향후에도 문화, 관광, 체육 등 문화기반 시설 확충이 이어질 계획입니다.

 

특히, 박물관과 미술관의 건립 및 운영을 지원하고 있으며, 지방자치단체가 설립하는 공립미술관의 건립비용 중 일부를 국고보조하고 있는 점 등은 큐레이터의 일자리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문화체육관광부의 「2016 전국문화기반시설총람」에 따르면, 국공립 미술관이나 박물관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1관당 1~2명의 소수인력이 학예 업무를 하고 전체 고용규모도 크지 않다는 점에서 일자리 증가가 크지는 않을 전망입니다. 특히, 국공립 박물관 및 미술관은 인력규모를 늘리기보다는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는 편이어서 채용공고가 자주 나지 않고 입직하려면 치열한 경쟁을 치러야 합니다.

 

우리나라 전체 미술관의 약 70%를 차지하는 사립 미술관의 경우는 대부분 정부의 지원 없이 운영되면서 전시·교육프로그램 운영, 소장 작품의 보존·관리 등에 어려움을 겪고, 소규모 미술관들은 운영난으로 폐업을 하는 사례도 있습니다. 이러한 점들은 다양한 전시와 활동을 기획하는 큐레이터의 역할 증대에도 불구하고 실제 고용으로 이어지지 못하는 현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연관 자격증 정보

 

한국사능력검정시험 - 정보, 시험, 합격 공략, 취업

2017년부터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한국사' 과목이 필수 과목으로 지정이 되었으며, 2018년부터 군무원 공개채용 과목에서 '국사'를 '한국사능력검정시험'으로 대체하여 진행을 하였습니다. 2022년

odinurse.com

 

KBS한국어능력시험 - 정보, 시험 일정, 시험, 등급, 출제 방향, 합격 기준, 합격 공략, 진로 및 전망

KBS한국어능력시험 이란? 올바른 한국어 사용의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를 측정하는 시험입니다. KBS한국어능력시험은 국어를 정확하고 교양(敎養) 있게 사용하여 국어를 아름답게 가꾸어 보전(保

odinurse.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