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7년부터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한국사' 과목이 필수 과목으로 지정이 되었으며, 2018년부터 군무원 공개채용 과목에서 '국사'를 '한국사능력검정시험'으로 대체하여 진행을 하였습니다. 2022년에는 경찰청 및 해양경찰청 순경 등 공개채용시험에서 '한국사' 과목을 도입할 예정입니다. 이 밖에도 각종 공기업 등에서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자격증 취득 시 가산점을 제공하는 경우도 많은데, 이렇기에 공무원 및 공기업 취업을 생각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필수 자격증입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정보 - 달라진 점

 2021년 개정된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시험구분과 급수체계가 달라졌습니다. 기존 시험에서는 고급/중급/초급 3단계로 나누었지만, 개정 된 시험에서는 심화와 기본 2단계 체제로 변경되었으며 합격 점수의 기준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존 시험에서는 100점 만점 기준으로 70점 이상일 때 고급(1급) / 중급(3급) / 초급(5급)을 인정하고, 60점 이상일 때, 고급(2급) / 중급(4급) / 초급(6급)을 인정하였습니다. 하지만 개정된 시험에서는 100점 만점 기준으로 80점 이상일 때 심화(1급) / 기본(4급)을 인정하며, 70점 이상일 때 심화(2급) / 기본(5급)을 인정하고, 60점 이상일 때, 심화(3급), 기본(6급)을 인정합니다. 또한 기존 시험은 연 4회 시행되던 시험을 개정이 되면서 연 6회 시행하고 있습니다.

 

시험

구분 시험과목 시험방법
심화시험  * 한국사 심화  * 5지 선다형 / 50문항 / 80분
기본시험  * 한국사 기본  * 4지 선다형 / 50문항 / 70분

¶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응시료

- 심화 시험 (1,2,3)급 : 22,000원

- 기본 시험 (4,5,6)급 : 18,000원

 

합격 기준

시험종류 심화 기본
인증등급 1급 (80점 이상) 4급 (80점 이상)
2급 (70 ~ 79점) 5급 (70 ~ 79점)
3급 (60 ~ 69점) 6급 (60 ~ 69점)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합격 공략

★ 자신만의 한국사 노트를 만들어라

 한국사능력검정시험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역사의 흐름을 파악하고 굵직한 사건을 암기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넓은 범위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나만의 노트를 정리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에서는 특정한 시기에 해당하는 사건을 묻는 문제 출제 빈도가 높으므로, 본인의 기억 상에서 흐름을 떠올리기 위해 자신만의 노트정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대별로 구분 지어 필기하거나, 연표로 나타낸다면 위치상으로 내용을 떠올리기 수월할 것입니다.

 

★ 기출문제 풀기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과년도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 볼수록 좋습니다. 문제의 유형이나 출제 빈도가 높은 영역이 반복되는 편입니다. 그러므로, 최소한 기출 2~3년 치는 꼭 풀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기출문제 및 풀이과정은 국사편찬위원회 홈페이지에서 제공하고 있어 참고하시면 됩니다. 개정되기 전의 시험과 개정 후의 시험문제 모두 제공하고 있으니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출제빈도가 높은 시대를 집중 공략

 기출문제를 풀어보면 시대별로 출제 빈도가 높은 영역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시험문제를 시대별로 나눈다면 선사시대부터 고대시대(삼국시대), 고려시데, 조선전기, 조선후기, 근대개화시기, 일제강점기, 현대시대, 통합문제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그중에 비교적 전근대사는 60% 정도, 근현대사는 40% 정도를 차지합니다. 이는 비교적 짧은 시기인 근현대사가 역사상 시간 대비 문제 출제 빈도가 높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근대사는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유명한 내용들로만 출제되는 반면, 근현대사는 1년 단위에도 시험에 문제가 출제되니 꼼꼼히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활용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공무원 시험이나 취업, 승진에 있어 필수로 취득해야 하는 시험입니다. 공무원 임용시험에 응시자격을 얻기 위해 필요하며 5급 국가공무원 공개경쟁채용 시험 및 외교관 후보자 선발시험에 필수로 취득해야 하는 시험입니다. 게다가 2017년부터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한국사' 과목이 필수 과목으로 지정이 되었으며, 2018년부터 군무원 공개채용 과목에서 '국사'를 '한국사능력검정시험'으로 대체하여 진행을 하였습니다. 2022년에는 경찰청 및 해양경찰청 순경 등 공개채용시험에서 '한국사' 과목을 도입할 예정입니다. 이 밖에도 각종 공기업 등에서 한국사검정능력시험 자격증 취득 시 가산점을 제공하는 경우도 많은데, 이렇기에 공무원 및 공기업 취업을 생각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필수 자격증입니다.

반응형